트러스트앤매치

병원에서 말하는 똑똑한 모유수유법 본문

의료정보

병원에서 말하는 똑똑한 모유수유법

주식회사트러스트앤매치 2022. 1. 21. 17:06
반응형

병원에서 말하는 똑똑한 모유수유법

 

<워킹맘의 모유수유>- 직장에서 착유하고 보관하는 법, 퇴근 후의 수유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준비하여 원하는 기간만큼 모유수유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.

 



- 처음 4주 정도에 모유수유를 성공적으로 확립해야 합니다.
- 출근하기 10일 전에는 보모를 구하고 아기를 돌봐줄 분과 단 몇 시간이라도 함께 아기를 보도록 합니다. 복직하기 전 한번은 엄마 없이 아기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.
- 유축기를 마련하여 실제로 젖을 짜보고 적어도 출근 2주전부터는 아침 첫 수유 후 한번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횟수를 늘려가면서 유축기로 젖 짜는 연습을 하여 출근 후 첫 수 주간 먹일 정도의 젖을 비축해 두어야 합니다. 그리고 출근 며칠 전 부터는 젖을 짤 시간에 맞추어 젖을 짜고 짜놓은 젖을 먹이는 연습을 합니다.

< 모유 보관방법 >- 모유 보관용 팩이나 소독된 통에 먹일 만큼씩 짜서 날짜를 기재하여 보관하고 먼저 짠 모유부터 녹여 먹입니다.
- 바로먹일경우 실온에서 4시간 정도가 안전하며 냉장고에서는 1~2일 동안, 문을 자주 여닫는 냉동고는 3주, 분리된 냉동고는 3개월까지 안전합니다.
< 언 모유 녹이는 방법 >- 보관된 젖을 먹일 때는 한번 먹일 양만 꺼내어 중탕이나 실온에서 녹여야하며 데운 모유는 4시간 이내로 먹여야 합니다.
< 모유수유 성공가이드>1. 모유수유는 빠를수록 좋습니다.
- 생후 첫 24시간의 모유수유는 횟수가 중요하며, 잦을수록 좋습니다.
- 생후 30분 이내 젖을 물립니다.
- 아기가 젖 빨기를 잘 못하는 경우 분유병 대신 컵이나 숟가락을 이용하면서 엄마젖을 물도록 반복하여 시도합니다.
- 아기가 우는 것은 배고픔을 넘어 지쳤다는 증거. 같이 있지 못하면 이런 반응을 파악하지 못함.
2. 편안하고 올바른 자세로 충분히 물립니다.- 쿠션 등을 이용하여 편안한 자세로 다양한 젖 물리기 자세를 활용하여 유두만 물리는 것이 아니라 유륜까지 깊숙이 물립니다.
3. 문제가 생기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.- 함몰유두라도 모유수유 가능하며 교정할 수 있습니다.
- 유두를 잡아서 좌우로 비트는 마사지를 하거나 유륜을 뒤로 밀어 넣으면 효과적입니다.
- 황달이나 간염보균, 약물복용 등 의학적 문제가 있을 때에도 모유를 먹일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합니다.

4. 젖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혼합수유를 하지 않습니다.
- 소변기저귀를 하루 6개 이상 갈면 충분히 먹인 것입니다.
- 수유는 아기가 원할 때마다, 2~3시간 간격으로 하면 적당합니다.
- 10-15분 간 한쪽 젖을 먹여 완전히 젖을 비우고 반대쪽 젖을 먹입니다.
- 혼합수유가 엄마 젖양을 줄이는 가장 큰 원인이며, 젖을 빠는 횟수가 줄면 젖양도 급격히 감소합니다.
5. 사회적 분위기, 가족모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.
- 모유수유실, 직장내 수유시설, 탁아시설 등 사회적 지원과 엄마젖을 주는 사람은 엄마와 아빠, 가족 모두라는 생각으로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.


- 성가병원 신생아실/분만실 제공 
반응형
Comments